Post

Post

홈페이지 유지보수


photo by Kris Krug

 




홈페이지 제작 하는 업체는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알짜배기 업체는 몇 안됩니다. 일 처리 제대로 안해주고 완료 했다고 제시 하는 업체, 선금만 받고 작업하지 않고 사라지는 업체, 제작 완료는 했지만 유지관리가 엉망인 업체 등 온갖 상황들이 벌어집니다. 이러한 업체들은 중국에서 유입 된 업체들도 있고 특별한 기술력이 없이 뛰어들어 차별성없이 운영하다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가장 소홀하게 생각 할 수도 있는 홈페이지 유지 관리 부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저렴하게 하는 것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최대의 관심사 입니다. 하지만 저렴하게만 한다고 홈페이지 잘 만들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홈페이지를 비싸게 주고 제작했다고 해서 홈페이지를 잘 만들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홈페이지가 얼마나 탄탄하게 구성되었는지 추후 어떤 유지관리를 받을지 잘 알고 제작하여야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고객의 입장에서 제대로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많이 검색해보시고 많이 알아보시고 제작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홈페이지 제작 업체를 선정하는 팁은 자신들의 기술력을 앞에 내세워 보여주는 업체 일수록 더 좋은 업체 일 확률이 높습니다. 업체별로 자신들이 약한 부분에 대해서는 절대 언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력이 뛰어난 업체는 자신들의 기술력을 당당하게 보여줍니다. 그리고 공짜라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타업체의 광고가 있다고 한다면 그것도 전혀 상관없는 광고가 있다고 한다면 기업이미지가 나빠집니다. 그리고 광고를 삽입하지 않는 공짜 홈페이지 업체는 유지 관리 비용이 타 업체에 비해 월등히 높을 확률이 큽니다. 당장 비용이 문제가 되어 잠시 이용하기에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유지관리 부분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부분

 

 - 보통 제조업의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에 대해 크게 신경 쓸일 없습니다. 메인컨텐츠를 한번 설정하면 보통 리뉴얼 할 때까지 유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팝업창을 사용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디자인 적으로 유지 관리 비용이 많이 발생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쇼핑몰이나 식당, 관공서 등의 홈페이지는 팝업창 사용도 빈번하고 메인 컨텐츠를 바꿔줘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직원중에 디자이너가 있으면 신경 안써도 될 부분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유지 관리 해줘야 합니다.

 

 - 대부분의 홈페이지 제작 업체는 디자인 부분의 유지관리는 잘 해주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부분

 

 - 대체로 이 부분에 대한 유지 관리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그냥 넘겨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고 제작업체에서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예전에는 지도 표시 방식이 이미지로 작업하여 약도를 보여주는 식으로 제작 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구글지도 및 타 업체의 지도를 연동하여 오시는 길을 알려줍니다. 예전에 작업했던 방식에서 최근방식으로 변경만 하면 홈페이지 분위기가 달라져서 리뉴얼이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 이렇게 관리 해주지 않은 업체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익스플로어(브라우저) 상위버전이 나오면서 호환 안되는 부분이 생기더라도 방치 해두는 업체가 많습니다.

 

 

저희 온코드에서는 당장의 이익만 중시하여 개발을 진행하지 않고 추후 발생 할 보안문제나 유지관리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점을 확실히 보완하여 서비스를 실시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면서 신경써야 할 부분중에 엄청 중요하지만 제대로 신경 쓰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홈페이지 보는 눈이 높아지셔서 좋은 홈페이지를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 (0)
댓글 등록 폼
덧글 입력박스
유동형 덧글모듈